Ⅰ. 서론
우리사회의 취미는 다양한 종류가 있으나 여기서는 씨름을 주제로 다루어 보았다. 기어츠의 심층놀이에 가장 유사한 민속놀이는 찾아보면 우리나라에도 꽤 많이 있다. 단지 어려운 것은 심층놀이라는 의미가 생소하다는 것이다. 사전을 찾아봐도 자세히 정리가 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우리
심층놀이: 발리의 닭싸움에 관한 기록들"이 실려 있다. 이 장에서는 교재의 2장 “현대인의 삶과 취미”의 2절 “취미와 사회적 인간: 심층놀이”(24-27쪽)에 보면 기어츠의 심층놀이에 대한 분석이 나옵니다. 이를 참조하면서 우리 사회에서 심층놀이와 유사한 속성을 지닌 취미의 사례를 찾아 그 취미의
심층놀이: 발리의 닭싸움에 관한 기록들"이 실려 있다. 이 장에서는 클리포드 기어츠의 저서 문화의 해석의 5부 15장 심층놀이: 발리의 닭싸움에 관한 기록들을 읽고 기어츠의 심층놀이 개념을 정리한 후 우리 사회에서 심층놀이라고 부를 수 있는 화투에 대하여 무엇이 있는지 찾아보고 그 특성을 분석
기어츠 부부는 2년 반 동안의 현장조사를 통하여 스승 팔슨스의 이론을 현장조사에 적용시키게 된다. 이곳에서의 현장조사 경험과 이후에
<중략>
Ⅱ. 본론
1. 기어츠의 심층놀이에 대한 분석
1) 문화에 대한 기어츠의 분석
클리포드 기어츠는 어떤 특정 문화를 이해하기 위해 보편적으로 적용될
교재의 2장 “현대인의 삶과 취미”의 2절 “취미와 사회적 인간: 심층놀이”(24-27쪽)에 보면 기어츠의 심층놀이에 대한 분석이 나옵니다. 이를 참조하면서 우리 사회에서 심층놀이와 유사한 속성을 지닌 취미의 사례를 찾아 그 취미의 내용을 설명한 후(A4용지 1장 반 이하), 그 취미에 효용과 합리성이
놀이문화를 발전시키는 요인이 될 수 있으므로 긍정적인 상황으로 여길 수 있겠다.
Ⅱ. 본론
1. 기어츠의 상징적 문화해석의 특징
기어츠가 주장한 상징적 문화해석의 방법은 다음과 같다. 첫째, 인류학적 해석에서 “다른 어떤 사람들의 상징체계에 관한 우리의 도식화는 필연코 행위자 중심적인(a
카스트, 혼례에 대해서 만큼이나 닭싸움을 관전하는 데 많은 시간을 보내게 하였다. 따라서 본론에서는 심층놀이와 유사한 속성을 지닌 취미의 사례를 찾아 그 취미의 내용을 설명한 후, 그 취미에 효용과 합리성이라는 표층의 세계를 넘어서 존재하는 어떤 심층의 의미가 담겨 있는지 분석해 보겠다.
심층놀이와 유사한 속성을 지닌 취미의 사례로 서술하고자 한다.
II. 본 론
1. 심층놀이와 탈춤
심층놀이는 "놀이에 이겨서 얻을 수 있는 몫에 비해 놀이에서 졌을 때 감수해야 할 몫이 너무 커서 그 판에 끼어드는 것이 비합리적이라고밖에 할 수 없는 모든 행위"를 가르키기 위해 사용
Ⅰ. 서론
취미와예술A형] 교재 2장 [현대인의 삶과 취미]의 내용을 참조하면서 취미가 직업으로 연결되어 긍정적인 결과를 낳은 사례와 부정적인 결과를 낳은 사례를 각각 찾아보고, 그와 같이 상반된 결과가 생기게 된 배경을 분석해 보시오:
우리나라는 지난 50년 간의 급속한 경제 성장 덕분에 국
취미와 직업
취미는 근본적으로 사회적인 행위이다. 즉 취미생활은 한 사회의 가치관을 반영하고 사회 규범에 의해 평가를 받을 수밖에 없다. 그럼에도 불구하고 취미를 추구하는 사람들은 사회적으로 용인된 테두리 내에만 머무르지는 않는 경우도 많다. 기어츠는 “심층놀이” 개념을 통해 놀이